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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비주얼 작업 - Lighting

ljw4104 2021. 9. 15. 16:47

먼저 다음 프로젝트가 없으며 먼저 프로젝트를 만들어주자

마켓플레이스 → Unreal Learning Kit; Games 검색 후 프로젝트 생성

다른 버전이라고 하면 사본 저장 및 제자리 변환이 있는데 전 제자리 변환을 눌렀습니다.

셰이더 컴파일하는데 정말 한참 걸리네요


1. 해당 맵 열기

Import가 끝났으면 showcase를 검색차엥 검색해서 열어준다.

 

2. 빛 조절

현재는 맵이 너무 밝아보입니다.

맵의 밝기는 전반적으로 Directional Lights가 관리합니다.

00_EnvLighting 폴더 안에 Light Source가 있다.

Light Source에는 Intensity라고 해서 강도를 조절하는 것이 있다.

Directional Lights는 태양을 모방한다.

0에 가까울 수록 커지고 값이 커질수록 밝아진다.

기본 값은 10입니다.
Intensity가 0 / 100 일 때

위의 사진을 보면 100일 때는 너무 눈이 부셔서 안보이는게 맞지만

0일 때는 태양이 없으니 안보여야 정상이다. 하지만 잘 보인다. 왜 그럴까?

 

이유는 SkyLight 때문이다.

SkyLight에도 Intensity가 존재합니다. 저 값을 0 으로 낮추면 왠만한 빛은 다 사라집니다.

Sky Light의 Intensity Scale = 0일 때

모든 메시에는 빛이 적용되지 않습니다. 현재 보이는 것은 자체 발광하는 것 뿐이다.

구름이라던가 Particle System은 Emissive Lighting을 사용하므로 빛의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.

 

이제 다시 SkyLight의 Intensity Scale 을 1로 바꾸고 Directional Light의 Intensity의 값을 적절히 조절해줍니다.

SkyLight는 어두운 곳의 밝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= Ambient Light, 그림자의 Light이고 어떤 것의 뒤에 있는 Light이다.

색깔을 바꿀 수도 있다.

빨간 색으로 Skylight를 바꾸면 태양이 직접적으로 닿지 않는 부분의 색깔이 빨간색으로 변한다.

이 상태로 Directional Light의 Intensity를 4로 올려보자.

햇빛의 반대방향의 물체의 색깔이 빨간 색을 띈다.

맵을 여러군데 돌아다니다보면 이 빨간색의 밝기도 장소마다 제각각이다.

햇빛이 잘 들어오지않는 집안 / 햇빛이 잘 들어오는 바깥

햇빛이 잘 들어오지 않는 집 안에는 빨간색이 진하게 드리워져있다. 하지만 바깥의 경우에는 빨간색이 희미하게 있다.

이러한 것을 자동 노출이나 시각 순응이라고 한다.

 

이 프로젝트는 이미 PostProcessingVolume으로 미리 최소 밝기와 최대 밝기의 값을 정해놓았다.

이제 이걸 꺼보면

좌: 켜져 있을 때, 우: 껐을 때

확연히 차이가 보인다. 이펙트의 차이가 극명하게 보인다. => Default Setting 범위가 더 넓기 때문이다.

최소 밝기 : 1, 최대 밝기 : 1 로 하였을 때

최소 밝기와 최대 밝기가 똑같을 때는, 어딜가나 밝기가 똑같다. 어두운 곳을 가더라도 더 밝아지지 않는다.

 

2. Light Shafts

  • 대기에 흩어지는 빛줄기에 대한 시뮬레이션입니다.
  • Directional Light를 조절하여 만들 수 있다.

Light Shaft Occlusion과 Light Shaft Bloom을 체크해주면 완성된다.

Light Shaft가 없을 때 / 있을 때

지금은 너무 밝아 보인다. 여러가지 옵션을 조절하여 보자.

 

3. Mobility Settings

=> Scene에서 Light가 어떻게 쓰일지를 결정하는 Property

  • 무버블 : 완전히 동적
    • 모든 것에 Shadow가 생김.
    • 실시간으로 Lighting이 적용됨.
    • Performance를 가장 많이 소모함. 모든 frame이 정보를 하나하나 계산함.
  • 스태틱 : 무버블과 정반대
    • 프로젝트가 돌아가기 전부터 모든 것이 결정됨.
    • 프레임마다 계산할 필요가 없어 퍼포먼스가 가장 낮음.
    • Light Map을 사용하거나 굽는다고도 함.
    • 이 옵션을 키면 Light를 다시 빌드해야된다고 뜨며, 기존의 그림자엔 Preview라고 표시됨.
  • 스테이셔너리 : 위의 두 가지를 짬뽕한 것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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