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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real Engine/0. Unreal 5

IK Rig

ljw4104 2023. 7. 18. 20:47

1. 개념

IK 릭(IK Rig) 시스템은 스켈레탈 메시의 포즈를 편집하는 솔버(Solvers) 를 인터랙티브하게 생성하는 수단을 제공합니다. 그 결과로 생성된 IK 릭 에셋을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등 원하는 애니메이션 시스템에 임베드하여 포즈 기반 솔버 파라미터를 동적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.

또한 IK 리타기팅(IK Retargeting) 시스템은 런타임에서 또는 새 애니메이션 시퀀스의 오프라인 생성 시에 애니메이션을 서로 비율이 다른 캐릭터 간에 전송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내가 이해한 내용 : Bone 구조가 다른 두 Skeleton에 동일한 애니메이션을 사용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과정

 

2. 과정

1. 애니메이션이 들어가이는 Bone 따기

모델과 애니메이션은 모두 MIXAMO에서 받은 것이다.

1. Retargeter Bone 세팅

이 Bone을 기준으로 세팅이 된다.

 

2. 부위별로 묶기

그림에서 선택된 부분은 Spine - 척추 부분이다.

해당 부분을 선택하고 우측 클릭 후 New Retargeter chain ~~을 클릭해서 체인을 만든다.

이와 마찬가지로 다른 부위들을 동일하게 해주면 된다.

3. 애니메이션이 적용될 Bone또한 위 과정 동일하게

위 과정과 동일하게 적용하나 체인의 이름은 위의 거와 무조건 동일해야 한다.

 

4. IK Retargeter 만들어서 애니메이션 연결

두 모델이 서 있는데 두 모델의 초기 뼈 상태를 똑같이 해줘야 똑같이 적용이 된다.

초기 모델 상태가 다르면 애니메이션을 적용시켰을 때 이상하게 나온다.
초기 모델 상태를 동일하게 하고 애니메이션을 넣으면 정상적으로 재생이 된다.

Export Selected Animation을 클릭하면 해당 형태로 Bone에 맞춰진 애니메이션이 추출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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