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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5.27] 게임기획 - 01 본문
게임이란?
- 종합 엔터테이너 ( 게임 제공 -> 피드백 받음 )
시스템 기획
- 규칙을 정함.
- 사전적 의미 : 필요한 기능을 실현하기 위해서 요소를 집합, 조합하는 것.
- 정의(?) : 게임 시스템에서 기능을 구현하고, 이를 쉽게 사용하기 위해서 요소와 요소들을 조직화한 것.
- => 인지 요소(게임 기능)와 규칙(요소)으로 구성됨.
콘텐츠 기획
- 즐길거리를 정함.
게임을 처음부터 만들 때 해야 할 것.
- 게임 내에서의 용어 정리
- 시나리오 (콘셉트, 유저에게 어떤 경험을 줄 것인가?)
- 브레인스토밍 → 레퍼런스 게임 분석
- 시스템 정의 ( 추상적 => 구체적 )
- 콘셉트
- UI / UX - User Interface & User eXperience
- 일정 작성
- 개발 문서 작성 및 개발
위 과정들은 시간이 많이 걸린다. 중요하긴 하지만 시간을 골고루 조절을 잘해야 됨. => 일정 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.
시스템 방향성 ( ≒ 게임의 방향성 )
→ 이 시스템을 통해 유저가 어떤 경험을 할 것인가?
인지 요소 => 상세 명세서
- 규칙을 제외한 게임 내의 모든 것. 보고 개발을 할 수 있는 명세서
- 서로가 생각하는 개념이 다르기 때문에, 간단한 개념이라도 서술할 필요가 있다. (ex. 지능 : 플레이어의 마력과 관련되어 있다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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