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발일지

[5.27] 게임기획 - 01

ljw4104 2021. 5. 27. 16:07

게임이란?

- 종합 엔터테이너 ( 게임 제공 -> 피드백 받음 )

 

시스템 기획

  • 규칙을 정함.
  • 사전적 의미 : 필요한 기능을 실현하기 위해서 요소를 집합, 조합하는 것.
  • 정의(?) : 게임 시스템에서 기능을 구현하고, 이를 쉽게 사용하기 위해서 요소와 요소들을 조직화한 것.
    •  => 인지 요소(게임 기능)와 규칙(요소)으로 구성됨.

콘텐츠 기획

  • 즐길거리를 정함.

 

게임을 처음부터 만들 때 해야 할 것.

  1. 게임 내에서의 용어 정리
  2. 시나리오 (콘셉트, 유저에게 어떤 경험을 줄 것인가?)
  3. 브레인스토밍 → 레퍼런스 게임 분석
  4. 시스템 정의 ( 추상적 => 구체적 )
    1. 콘셉트
    2. UI / UX - User Interface & User eXperience
  5. 일정 작성
  6. 개발 문서 작성 및 개발

위 과정들은 시간이 많이 걸린다. 중요하긴 하지만 시간을 골고루 조절을 잘해야 됨. => 일정 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.

 

시스템 방향성 ( ≒ 게임의 방향성 )

→ 이 시스템을 통해 유저가 어떤 경험을 할 것인가?

 

 

인지 요소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=> 상세 명세서

  • 규칙을 제외한 게임 내의 모든 것.           보고 개발을 할 수 있는 명세서
  • 서로가 생각하는 개념이 다르기 때문에, 간단한 개념이라도 서술할 필요가 있다. (ex. 지능 : 플레이어의 마력과 관련되어 있다.)